본문 바로가기
복지정보

60세이상 의료비지원 최대 500만원 혜택/ 60세 이상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by 정보 공간 2022. 4. 22.

오늘은 만 60세이상 어르신에게 도움이 되는 의료혜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 혜택들은 지금이라도 조건이 해당되시는 분들이라면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치매 치료비 연간 36만원 지원

치매 치료비를 연간 36만원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대상은 만 60세이상 치매환자중 기준중위소득 120%이하인 분들에게 치매치료비 본인부담금 최대 월 3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청은 거주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준중위소득 120%

1인 2인 3인 4인
2,333,774 3,912,102 5,033,641 6,145,296

 

2. 건강생활실천 지원금

건강 예방형과 건강 관리형 유형안에서 지원금이 2가지로 나뉩니다.

 

예방형

참여대상은 건강에 위험한 요인이 있다고 판단 된 건강보험가입자 중에서 신청자에게 건강회복이 인증이 된다면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시범사업기간
2021년 7월 29일부터 2024년 6월까지 진행됩니다.

 

건강예방형은 만 20세 ~ 만 64세에 해당이 되며, 일반 건강검진 수검자 중에서 혈압, 혈당, BMI지수가 건강 위험그룹에 포함되는 사람에게 이 유형으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강예방형은 건강생활실천과 건강개선 모두 충족시에는 최대 5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리형

건강 관리형은 모든 연령의 고혈압, 당뇨병으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에 등록이 된 환자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첫번째는 실천지원금, 두번째는 개선지원금입니다. 실천지원금은 걷기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건강생활 실천에 열심히 이행하는 참가자에게 해당이되며, 개선지원금은 혈압, 혈당, 체중 등과 같은 수치를 개선을 하게 되면 지원금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지원금을 모두 합하면 연간 최대 6만원이라는 지원금이 발생이되며 신규로 참가하게 되면 2000원 참여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3. 노인 안검진 및 개안수술비 지원

안검진은 만 60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하되, 저소득층을 우선 지원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어르신에게 백내장, 막망질환등 안질환 개안수술비용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합니다.

 

개안수술은 만 60세이상 노인으로 수술대상(백내장, 망막질환, 녹내장 등 기타 안질환)안질환자를 우선 지원합니다.

 

노인 안검진 대상자의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안과 전문의가 없는 읍/면/동 지역의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 시/도지사가 안과 병/의원 접근도가 특히 낮다고 인정한 지역의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 최근 2년 이내에 노인건강검진에서 안과 검진이 제외된 지역의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 기타 시/도지사가 선정한 지역의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 기타 자치단체장이나 보건소장이 노인안검진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만 60세이상의 노인
  • 단, 검진대상자가 계획인원보다 많을 경우 만 65세 이상의 저소득 노인을 우선으로 선정

 

신청방법

대상자가 보건소에 안질환 의료지원신청서를 작성하여 해당 구비서류와 함께 제출(방문 또는 우편접수)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연중 수시접수

구비서류 : 안 질환 의료지원 신청서, 안과 진료소견서 1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증명서, 한부모가족 증명서(최근 1개월 이내로 발급)

 

4. 만 65세 이상 폐렴구균 무료접종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폐렴균은 혈액이나 뇌 수막에 침투할 경우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65세 이상 및 만성질환자에게 발병 빈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평생 1회 예방접종으로 패혈증, 뇌수막염 등 심각한 합병증을 사전에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치과 임플란트, 틀니 지원

임플란트 수술 시 만 65세이상이면 치료 비 30%만 환자분이 부담합니다. 1인당 평생 치아 2개까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차상위계층 중 희귀난치질환자는 치료비의 10%, 만성질환자는 20%만 본인 부담합니다.

 

단 치아가 일부 남아있는 경우에만 건강보험임플란트 가능하며 잇몸에 남아있는 치아가 없는 완전 무치악 사례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선 틀니 제작비용 70%를 지원합니다. 만 65세 이상이면 틀니를 제작할 때 7년에 1번씩 부분틀니, 완전틀니와 관계없이 혜택을 드립니다.

 

차상위계층 중 희귀난치질환자와 만성질환자의 경우 각각 비용의 95%와 85%를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제작비로 100만원이 들 경우 차상위 희귀난치질환자는 5만원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6.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최대 240만원 지원

만 6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 한쪽 무릎 기준 120만 원 한도 내 검사비, 진료비 및 수술비 지원

 

노인의료나눔재단과 구가 연계해 추진하는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사업’은 만 60세 이상 어르신 중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의료급여 1‧2종 및 한부모 가족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쪽 무릎 기준 120만 원 한도로, 양쪽 수술 시 최대 240만 원까지 검사비, 진료비 및 수술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보건소 방문신청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