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이것을 먹으면 지방간이 '싹' 사라지고 딱딱했던 간이 살아난다...

by 정보 공간 2022. 4. 26.

간은 가로막 아래 윗배에 위치한 기관으로 탄수화물 대사, 아미노산과 단백질 대사, 지방 대사, 담즙산과 빌리루빈 대사, 비타민과 무기체 대사, 호르몬 대사, 해독, 살균 등의 주요 기능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은 간염 바이러스와 과량의 알코올 섭취가 가장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또한, 약물, 영양불량, 대사이상, 비만 등에 의해서도 간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해독 기능과 대사작용의 이상, 혈액응고 생성 저하 등의 이유로 피로감, 입맛 없음, 구토 증상,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 등이 동반될 수 이습니다.

 

✅ 인기글

 

간에 좋은 음식

음식으로 마늘에는 악성 종양을 차단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인 등의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쑥은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힌다. 쑥에는 간 기능을 활성화해주는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 손상된 간 기능 회복을 돕는다. 이담 작용, 항균 작용, 구충 작용이 있어 황달과 간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부추

부추는 간의 채소라 할 만큼 간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아주 뚜렷한 채소로, 대소장을 보호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며 인체 기능을 북돋우는 역할을 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추를 장기 섭취한 흰쥐는 ‘하이드로사라디칼’이라는 활성산소가 간에서 73%, 피부에서 79% 억제되었습니다.

 

헛개나무

술을 먹으면 알코올이 우리 체내에 들어오는데 이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간이 간이 활성화를 줘야 하는데 헛개나무를 섭취 할 경우 간이 해독작용을 하여 알코올을 분해시켜 준다고 합니다.

 

자몽

자몽에는 비타민C와 A가 풍부해 간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간 해독 효소의 생성을 돕는 단백질 클루타티온이 있어 간이 자연적으로 정화되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자몽을 주스로 마셔도 위와 같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

간경변으로 딱딱해지는 간이나 간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표고버섯은 항암 효과가 있는 베타글루칸,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에리타데닌,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성분 등이 풍부합니다. 그 중에서도 에리타데닌은 다른 음식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고 표고버섯에서만 발견된다고하며, 표고버섯은 끊여 차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비트

비트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 황화합물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섭취시, 이 성분은 숙취와 간기능의 황달 증상에 좋고 간암을 일으키는 물질을 중화시켜 간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비트 속 베타인 성분이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간 손상을 회복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의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간을 건강하게 하고, 지방을 분해하여 간 부담을 줄여줍니다. 아보카도의 항산화제인 클루아시온은 간 해독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미자

오미자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제인 리그간(Lignan)은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 플라보노이드 등 강력한 항산화제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테킨은 간의 지질대사에 관여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간을 건강하게 만들며, 알코올과 같은 독성 물질로부터 간을 보호 한다고 합니다.

 

강황

주성분인 쿠쿠민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간 해독을 도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치매와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