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숭숭 구멍난 뼈! 먹으면서 채워주세요. 골다공증을 위한 영양소!!

by 정보 공간 2022. 4. 24.

골다공증을 위한 영양소!!

골다공증은 뼈에서 칼슘이 필요 이상으로 녹아 나와 뼈조직에 구멍이 많아져서 골량의 감소와 미세구조의 이사을 특징으로하는 전신적인 골격계 질환입니다. 결과적으로 뼈가 약해져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질환입니다. 칼슘, 비타민D, 운동부족,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시 및 스테로이드제의 과다 복용 등의 이유로 골다공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골다공증은 골밀도를 판단하며, 골밀도는 30세 전후에 최고에 도달을 한 뒤 5년마다 2%씩 감소를 하고 폐경 후에는 이보다 3배쯤 빠른 속도로 감소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이 여성의 질환으로 알려진 이유이며, 오늘은 이렇게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유

우유에는 칼슘이 풍부하며, 높은 나트륨 함량으로 체내 흡수율이 10%인 반면 우유에는 칼슘 흡수율이 40%라고 합니다. 또한 우유 속에 함유된 유당이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2. 멸치

멸치에는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멸치에는 100g당 902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성인 하루 칼슘 권장량 700mg을 넘는 수치라고 합니다. 또한 멸치에는 비타민D를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해산은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시금치보다 4배 많은 칼슘과 비타민A를 함유하고 있어 뼈의 밀도를 유지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그네슘도, 아연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들은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칡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보다 625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떨어지는 폐경기가 골다공증이 생기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은 골밀도를 유지시키는 도움을 줍니다.

 

5.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칼슘, 비타민D,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들은 뼈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입니다. 또한 표고버섯을 자주 섭취하면 뼈 건강과 혈관에 쌓인 노폐물 배출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사과

사과에는 식이섬유과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뼛속 칼슘 소로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사과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칼슘 소모를 줄여 골밀도 감소를 줄여주고 사과의 궤르세틴 성분은 퇴행성 관절염에도 좋다고 합니다.

 

7. 콩

보통 여성들은 폐경기에 이르게 되면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져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콩에는 이소플라본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은 우울증, 골다공증, 얼굴이 붉어지는 증세등 여성호르몬이 부족하여 나타날 수 있는 갱년기 증세를 완화시켜주고, 월경증후군,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을 예방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8. 케일

케일에는 칼슘, 비타민, 아미노산 등을 풍부하며 골다공증에 도움을 주며, 또한 케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케일은 골다공증과 동맥경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9. 블루베리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블루베리 입니다. 블루베리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안토시아닌, 칼륨등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항산화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한 풍부한 칼슘과 인은 뼈 건강은 물론 골다공증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다시마

다시마에는 뼈의 주성분인 칼슘과 비타민 뿐만 아니라 칼슘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마그네슘도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다시마를 잘게 썰어 섭취하면 칼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여 칼슘부족에 의한 골다공증의 악화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빨기 걷기, 조깅, 테니스등 근육과 뼈에 힘을 주는 운동을 같이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