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국민연금 불린 60대... 많이 받는 방법 5가지

by 정보 공간 2022. 4. 2.

우리나라는 이제 정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듯 보입니다. 얼마 전 뉴스에서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 지출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어느덧 자식들 뒷바라지에 나이는 들었지만 막상 준비해 준 것도 없고 어떤 삶을 살 수 있을지 걱정이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노후에 조금이라도 안정적인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에 대한 관심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거라 생각하고 국민연금에 대한 불신도 모든 국민이 가지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을 어떻게 하면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실업 크레딧

국민연금은 연금보험료를 납부한 가입기간이 길어질수록 많이 받는 구조로 돼 있습니다. 그런데 직장을 다니다보면 예기치 않게 실직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업크레딧은 국민연금 가입자였던 직장인(18~60세 미만) 가운데 희망자에게 연금보험료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예요. 실직 전 3개월 평균소득의 50%를 기준으로 연금보험료를 산정하며, 이중 75%를 정부에서 대신 내줍니다. 실질적으로 본인은 25%만 부담하면 되는 거예요.

 

만 65세 이상이라면 꼭 신청해야 하는 복지 서비스

 

만 65세 이상이라면 꼭 신청해야 하는 복지 서비스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 전해드리는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인데요. 먼저 지원 대상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힘들어하시는 노인분들을

wsqsgo.com

 

지원대상, 지원기간

국민연금 가입자 또는 가입한 적이 있는 자 중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구직급여 수혜자

구직급여 수혜기간으로 하되, 1인 생애 최대 1년까지 지원

 

2. 연기연금제도 활용

국민연금 수령연령인 60세에 도달했지만 소득이 있어 국민연금을 나중에 받고 싶은 경우 수령시점을 늦춰서 수령액을 늘리는 것입니다. 연 7.2%(월 0.6%)씩 연금액이 가산되는데 5년을 미루면 36%를 더 받을 수 있다. 1회에 한해 최대 5년 동안 연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월 100만 원을 국민연금으로 나누어 받는다고 가정할 때, 5년 연기연금 신청 이후에는 매월 136만 원을 받게 됩니다.

 

3. 추후 납부제도

우리가 한 직장에서 몇 십년간 일을 하는 건 아니잖아요. 중간에 실직해서 소득이 끊길 수도 있고, 재취업을 위해서 잠시 쉴 수도 있고. 이렇게 소득이 없을 때 일시적으로 납부를 유예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소득이 생겼을 때 기존에 납부를 중단했던 기간의 보험료를 납부하는 걸 추후 납부제도라고 합니다. 해당 기간만큼 연금수령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일시납도 되고, 최대 60회까지 나눠낼 수도 있습니다.

 

기초연금 65세부터 꼭 신청하세요. 매월 최대 307,500원 지급합니다.

 

기초연금 65세부터 꼭 신청하세요. 매월 최대 307,500원 지급합니다.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국민이라면 매월 소득에 따라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많은 분들이 연금제도는 국민연금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알고

wsqsgo.com

4. 임의 계속 가입하기

국민연금이 60세가 되면 연금 지급 기간이 끝나게 되고, 그 이후부터는 더 이상 의무가 아닙니다. 다만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일 경우에만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꾸준히 일을 해왔을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60세, 총 가입 기간이 10년 미만인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기간을 맞추지 못하면 낸 보험료를 모두 돌려받을 수 있지만, 연금을 받는 것이 훨씬 많기 때문에 이 10년을 채우는 것입니다. 이 경우 임의 계속 가입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0세 이후에도 계속 연금에 가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5년까지 추가 납입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5. 소득 없어도 계속 납부하기

국민연금은 소득이 높을 때 짧은 기간 비싼 보험료를 내는 것보다 소득이 적더라도 보험료를 꾸준히 오래 내는 게 더 유리합니다. 월급이 많은 분들이 어느 정도 손해를 보면서 월급 적은 분들의 연금을 커버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많이 낸 사람도 원금보다는 많이 받는데, 수익률 측면에서 보험료를 적게 낸 사람보다 수익률이 낮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연금 불린 60대... 많이 받는 방법 5가지  (0) 2022.04.02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