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계란 '이렇게' 먹었다간 식중독뿐만 아니라, 심하면 급성위장염과 폐결석까지 초래할 수 있다!!

by 정보 공간 2022. 4. 22.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 함량이 낮으며 비타민, 미네랄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다양해 남녀노소 모두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기에 매우 좋은 식품인데요.

 

 

계란을 먹은 후 절대 먹으면 안 되는 것

오늘날까지, 음식의 다양성은 극도로 풍부해졌지만, 계란은 거의 매일 먹는 음식에서 빠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계란을 먹은 뒤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먹으면 계란의 장점을 잃을 뿐 아니라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다고 하여 오늘은 계란과 함께 먹으면 독이 있는 네 가지 음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약 복용하기

계란은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므로 염증이 발생하였을 때는 단백질의 섭취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염증이 발생할 때는 계란을 먹은 후에 약을 복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특히 소화기 질병이 있고 설사 증상이​ 있으면 더욱더 계란을 먹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계란의 단백질 함량이 높기에 위장의 부담을 가중시키기 때문입니다.

 

 

2. 감 먹기

계란을 먹고 바로 감을 먹으면 가벼운 경우 음식물 중독에 걸리고 심한 경우에는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며 폐결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두가지를 같이 먹으면 위로는 구토, 아래로는 설사, 복통을 위주로 한 급성위장염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일 이 두가지를 먹은지 1~2시간 이내이면 토해내어 해결할 수 있으며 즉시 식염 20g을 끓인 물 200ml에 넣고 용해시킨 다음에 냉각시켜서 단번에 마시게 해줍니다.​

 

 

그래도 토해내지 않았다면 여러번 더 마시게 하여 빨리 토해내도록 해야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생강을 찧어 즙을 낸 따뜻한 물로 충복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일 먹은지 시간이 오래 되었으면 재빨리 사하약을 복용하게하여 유독물질을 체외로 배출하게 해야 합니다.

 

3. 차 마시기

계란을 먹을 때 텁텁함을 위해 함께 마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하지만, 찻잎에는 다량의 타닌산이 있어 계란의 단백질과 결합되면 장 운동이 느려진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변비를 유발하고 유독물질 흡수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계란을 먹고 1시간 이후부터는 마셔도 괜찮다고 합니다.

 

 

4. 두유 마시기

두유처럼 콩이 들어있는 경우, 투립신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계란 흰자에 들어 있는 단백질과 결합되어 영양성분의 손실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계란과 두유 두 가지의 영양가치를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흔히 일어나지는 않지만 위험 정도가 가장 높은 행동이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